과목1. 소프트웨어 설계, 15강. 인터페이스 설계-인터페이스 요구사항 확인(2)
[ 목차 ]
1. 요구공학의 개념
2. 요구공학의 목적
3. 요구공학의 요구사항 관리
4. 요구공학 프로세스
1. 요구공학의 개념
1) 시스템 요구사항 문서를 생성, 검증, 관리하기 위하여 수행되는 구조활동의 집합
2) 요구사항 획득, 분석, 명세, 검증 및 변경관리 등에 대한 제반 활동과 원칙, 요구사항 생성, 관리를 체계적, 반복적 수행
3) 요구사항 관리에 포함되는 모든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 주기활동과 이를 지원하는 프로세스를 포함
4) 요구사항 명세서를 최종 산출물로 생성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 주기
1) 시스템을 계획, 개발, 시험, 채용하는 과정을 뜻하는 용어
2) 하드웨어부터 소프트웨어까지 넓은 범위에 적용
3) 요구사항 분석 - 설계 - 개발 - 테스트 - 운영단계로 구성
4) 폭포수, 스파이럴, 에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빠른 프로토타입, 반복 및 확장, 동기화와 안정화 등
요구사항 명세서
1) 완전성과 명확성을 목표로 상호 인식차이를 없애기 위해 요구사항 내역을 구체화, 세분화한 문서
요구사항 관리의 필요성
1)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요소의 40%가 요구사항과 관련
2) 부실하게 정의, 관리된 요구사항으로 출발한 프로젝트는 많은 에러를 유발하고 일정 지연과 추가비용 유발
2. 요구공학의 목적
2) 이해관계자 사이에 효과적인 의사소통 수단을 제공하고 요구사항에 대한 공통 이해를 설정
3) 요구사항 손실 방지 및 에러 감지로 불필요한 비용을 절감하고 요구사항 변경 추적 가능
3. 요구공학의 요구사항 관리
1) 요구사항 협상, 요구사항 기준선, 요구사항 확인 및 검증 등으로 정의
4. 요구공학 프로세스
1) 요구사항 개발 : 요구사항 도출, 분석, 명세, 확인의 절차
DFD 데이터 흐름 모델
1) 데이터가 시스템에 의해 어떻게 처리되는지 보여주는 직관적 방법
ERD 개체관계도 모델
1) 개체와 개체간의 관계를 도식화
UML 다이어그램
1) 사용 시나리오를 나타내기 위해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이 사용
2) 구조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의 정적 구조와 추상화 및 구현 수준에서 시스템의 구성 요소, 요소간의 관계 보여줌
3) 행위 다이어그램은 시스템 내의 객체들의 동적 행위와 시간의 변화에 따른 시스템의 연속된 변경을 설명
요구사항 명세 원리
기능적 요구사항과 비기능적 요구사항
요구사항 검증
1) 사용자의 요구가 정확하게 요구사항 명세서에 기술되었는지 검토하고 베이스라인으로 설정하는 활동
2) 소프트웨어 개발 라이프 사이클의 각 단계 산출물이 이전 단계의 개발규격과 요구를 충족하는지 여부
3) 요구사항 겉모 담당자들이 요구 사항 며에서를 수작업으로 분석하는 방법으로, 명세서에 오류가 없는지, 불명
확한지, 표준을 준수했는지 등을 동료검토, 워크 스루, 인스팩션으로 검토
요구사항 검증 방법워크스루
1) 비공식적 검토과정으로, 개발에 참여한 팀으로 구성 가능
2) 오류 검출에 초점을 두고 해결책은 나중에 생각(인스펙션은 결함에 대한 해결책 제시)
테스트 설계
1) 요구 사항을 테스트 할 수 있도록 테스트 케이스를 생성하여 요구사항이 현실적으로 테스트 가능한지 검토
2) 인터페이스 요구 사항에 대한 테스트 케이스는 송신 시스템과 수신 시스템에서 확인해야 할 사항을 각각 도출
하고 송/수신 시스템에서 각각 개별 데이터의 유효값을 체크하는 테스트 케이스와 송/수신 데이터 간 연관 관
계를 체크하는 테스트 케이르소 구별해서 작성
3) 송/수신 데이터가 코드성 데이터일 경우 코드의 유효값을 체크할 수 있도록 테스트 케이스 작성
4) 수신 시스템에서 전송받은 데이터를 운영DB에 반영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지, 송/수신 시스템에
서 참조하는 테이블에 데이터가 없거나 데이터 갱싱 및 등록 오류가 발생하는지 점검하는 테스트 케이스 작성
CASE 도구
1) 구조화된 요구 사항 명세서에 대해서 자동화된 일관성 분석을 제공하는 CASE 도구를 활용
2) 대규모 개발 프로젝트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요구 사항 명세서를 검토하고 명세서에 대해 형상관리를 수
행해야 해서 요구 사항 관리툴을 이용
형상관리
1) 소프트웨어의 생산물을 확인하고 소프트웨어 통제, 변경 상태를 기록, 보관하는 일련의 작업
CASE 분류
1)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의 어느 부분을 지원하는지에 따라 분류
2) 상위 : 전반부에 사용, 문제를 기술하고 계획하며 요구 분석과 설계 단계를 지원
3) 중위 : 중반부에 사용, 상세설계 작업을 지원하고 화면/출력 등의 작성을 지원
4) 하위 : 하반부에 사용, 코드의 작성과 테스트, 문서화하는 과정을 지원
5) 통합 : 전체 과정을 지원
2) 요구사항 관리 : 요구사항 협상, 요구사항 기준선, 요구사항 변경 관리, 요구사항 확인을 수행
1] 요구사항 자료 수집 - 요구사항 협상 - 요구사항 정의서, 명세서 - 요구사항 변경 관리 - 요구사항 확인 및 검증
'자격증 > 정보처리기사 1과목'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7강. 인터페이스 설계-인터페이스 상세 설계(1) (0) | 2020.03.18 |
---|---|
1-16강. 인터페이스 설계-인터페이스 대상 식별 (0) | 2020.03.17 |
1-14강. 인터페이스 설계-인터페이스 요구사항 확인(1) (0) | 2020.03.17 |
1-13강. 애플리케이션 설계-객체지향 설계 (0) | 2020.03.16 |
1-12강. 애플리케이션 설계-공통 모듈 설계(2) (0) | 2020.03.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