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
1. 프로그램 오류
2. 프로그램 오류 - 예외
3. by zero 오류와 예외처리
4. try-catch 문에서의 흐름
5. printStackTrace( )와 getMessage( )
6. finally 블럭
7. throws 예약어
8. 사용자 정의 예외
1. 프로그램 오류 - 에러
1) 메모리 부족이나 스택오버플로우와 같이 발생하면 복구 할 수 없는 심각한 오류
2) 컴파일 에러 : 컴파일 시 발생하는 에러
3) 런타임 에러 : 실행 시 발생하는 에러
4) 논리적 에러 ; 실행은 되지만 의도와 다르게 동작
2. 프로그램 오류 - 예외
1) 프로그램 코드에 의해 처리할 수 있는 오류
2) 예외 처리 : 예외 발생에 대비한 코드를 작성하는 것으로, 프로그램의 비정상 종료를 막고 정상적인 실행 상태를 유지
3) 예외 처리하기 : try-catch문
3. by zero 오류와 예외처리
4. try-catch 문에서의 흐름
1) try 블럭 내에서 예외 발생 시 예외와 일치 하는 catch 블럭 찾기
2) 찾으면 catch 블럭 수행 후 carch 블럭 빠져 나감
3) catch 블럭이 여러개 일 경우 처음 일치하는 catch 블럭만 수행
5. printStackTrace( )와 getMessage( )
1) printStackTrace( ) : 예외발생 당시의 호출스택에 있었던 메서드 정보와 예외 메시지 화면에 출력
2) getMessage( ) : 발생한 예외클래스의 인스턴스에 저장된 메세지를 얻을 수 있음
6. finally 블럭
1) try-catch 문과 함께 예외 발생여부에 상관없이 실행되어야 할 코드 작성
try {
// 예외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문장
} catch (Exception e) {
// 예외 처리를 위한 문장
) finally {
// 예외 발생 여부와 상관 없이 수행되는 문장
}
7. throws 예약어
1) 예외 처리는 원래 예외가 발생한 메소드 안에서 처리하는 것이 기본
2) 예외 처리를 자신을 호출 한 메소드에서 처리
8. 사용자 정의 예외
1) 특정 상황에 대한 예외를 직접 만들어 사용 할 때
2) Exception 클래스를 상속 받아서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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