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정보처리기사 3과목

3-11강.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운영체제 기초 활용(1)

[ 목차 ]

 

1. 운영체제

1) hd와 sw 자원을 관리하고 컴퓨터 프로그램을 위한 공통 서비스를 제공하는 sw

2) hw와 유틸리티 사이

시스템 sw
1) 응용 소프트웨어를 실행하기 위한 플랫폼을 제공
2) hw를 동작,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된 소프트웨어

응용 sw
1) 넓은 의미에서 운영체제에서 실행되는 모든 소프트웨어
2) 좁은 의미에서 os위에서 사용자가 직업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2. 역할, 특징, 목적, 기능(4~7 중요)

1) 사용자와 컴퓨터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2) 자원의 효율적 스케줄링(프로세서, 기억장치, 주변장치, 파일관리)

3) 데이터 공유 및 주변장치 관리

4) 처리능력 향상 : 일정 시간 내 처리하는 일의 양 증가

5) 신뢰도 향상 : 주어진 문제를 정확하게 해결

6) 사용 가능도 향상 : 시스템 사용이 필요할 때 즉시 사용 가능

7) 응답시간, 반환시간 단축 : 작업 의뢰 시간부터 처리 완료까지 걸린 시간 감소

8) 입출력 장치와 사용자 프로그램을 제어

9) 스스로 유용한 어떤 기능도 수행하지 않고 다른 응용 프로그램이 유용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환경 마련

10) 내부, 외부적 오류로부터 시스템 보호

11) 기;억장치, 파일, 프로세서, 정보, 네트워크 등을 효율적 관리하는 프로그램의 집합

12) 오류 검사 및 복구 기능

13) 컴퓨터 초기화를 통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상태로 유지

14) 운영체제 이외의 프로그램은 운연체제가 제공한 기능에 의존해 컴퓨터 시스템 자원에 접근

15) 응용 프로그램 유지보수, 실행 가능한 목적 프로그램 생성, 한 가지 기종의 시스템에 전문적인 기능을 가지도록 설계는 전부 틀린 오답

 

3. 운영체제 자원 관리 과정

1) 시스템 내 모든 자원들의 상태 파악

2) 어떤 프로세스에게 언제, 어떤 자원을 할당할지 분배 정책 수립

3) 자원을 배당, 운영하여 수립된 정책 수행

4) 프로세스에 배당된 자원 회수

 

4. 운영체제 계층 구조

1) = 관리 작업

2) 하드웨어 - cpu 관리 - 기억장치 관리 - 프로세스 관리 - 주변장치 관리 - 사용자 프로세스

 

5. 운영체제 종류

1) 개인용

  1] MS-DOS : 윈도우즈 이전에 마이크로사가 개발한 것(인터페이스 CLI), 유일한 단일 작업 처리 시스템

  2] 윈도우즈 : 마이크로사 (GUI)

  3] 맥 : 애플 사가 UNIX 기반으로 개발(GUI)

2) 서버용

  1] 윈도우즈 NT : 마이크로사가 공개한 서버 운영 체제

  2] 유닉스 : (CLI, GUI)

  3] 리눅스 : 유닉스와 호환 가능한 kernel (오픈소스, CLI, GUI)

 

6. 운영체제의 기능적 분류

1) 제어 프로그램 : 시스템 전체의 작동 상태 감시, 작업의 순서 지정, 사용되는 데이터 관리 등의 역할 수행

  1] 감시 프로그램

  2] 작업 제어 프로그램 : 작업의 연속 처리를 위한 스케줄, 자원 할당 관리

  3] 데이터 관리 프로그램 : 파일과 데이터를 표준적인 방법으로 처리

2) 처리 프로그램 : 제어 프로그램의 지시를 받아 사용자 요구 문제를 해결

  1] 서비스 프로그램 : 사용빈도가 높은 프로그램

  2] 문제 프로그램 : 특정 업무 해결을 위한 프로그램

  3] 언어 번역 프로그램 : 선택적

 

7. 운영체제 발달

1) 1세대, 일괄 처리 시스템(배치처리) : 유사한 성격의 작업을 한번에 처리

2) 2세대, 다중 프로그래밍 : 처리량의 극대화로, 한 대의 컴퓨터로 여러 프로그램 실행

3) 2세대, 시분할 시스템 : 사용자의 프로그램을 번갈아 가며 처리해 각 사용자가 각자 독립된 컴퓨터를 사용하는 느낌을 주는 것으로, 응답시간의 최소화

4) 2세대, 다중 프로세싱 : 한 대의 컴퓨터에 중앙처리장치가 2개 이상 설치되어 여러 프로그램 실행

5) 2세대, 실시간 시스템 : 한정된 시간 제약조건에서 자료를 분석하여 처리

6) 3세대, 다중 모드 시스템 : 1, 2세대의 혼합

7) 4세대, 분산 처리 시스템 : 여러 대의 컴퓨턷즐에 의해 작업을 나눠 처리하고 내용과 결과를 통신망을 통해 상호교환

 

8. 운영체제 종류와 특징

1) 윈도우즈

  1] gui

  2] 고객 지원이 체계적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문제 발견 시 수정에 오래 걸리며, 이를 용하는 악성 해커들로 인해 데이터 보안에 취약

  3] 선점형 멀티태스킹 : 우선 순위가 높은 다른 프로세스가 할당된 cpu를 강제로 뺏을 수 있음 / 실시간 처리, 대화식 시분할 처리를 하지만 오버헤드 발생 가능

  4] PnP(자동감지기능) : 주변기기 추가 시 별도의 물리적 설정을 하지 않아도 설치만 하면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꽂아서 바로 사용을 의미

  5] OLE : 응용 프로그램에서 만든 내용을 개체라 보고 그 개체를 다른 프로그램에서 연결하거나 삽입하여 자료를 공유하는 방식(포토샵에서 수정한 사진을 한글에 옮겨 바로 사용)

  6] SINGLE-USER 시스템

 

9. 유닉스 

1) 대부분 C언어로 작성되어 높은 이식성, 확작성

2) 다양한 네트워크 기능

3) 대화식 시분할 운영체제

4) 다중 사용자 시스템

5) 다중 테스킹 운영체제

6) 파일 소유자, 그룹 및 그 외 다른 사람들로부터 사용자 구분하여 파일 보호

7) 계층(트리)구조

8) 사용자 위주의 시스템 명령어

9) 병행 처리 가능한 개방형 시스템

10) 단일 작업용, STAND ALONE 형식 아님

11) 커널과 쉘로 구성 

  1] 커널 : 유닉스의 핵심으로, 주기억장치에 적재되어 실행되며 프로세스, 기억장치, 파일 입출력 관리를 하며 프로세스 간 통신, 데이터 전송,변환 등의 기능과 파일 시스템의 접근권한을 처리하고 자원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스케줄링 실행

  2] 쉘 : 명령어 해석기로 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

 

10. 리눅스

1) 오픈소스

2) 유닉스 소스 코드를 수정해 개인 PC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운영체제

 

11. 유닉스와 리눅스 차이점

1) 배쉬 셀 : 리눅스, MAX 등 운영체제의 기본 셀(명령어 해석기)

2) 본 쉘 : 유닉스 시스템의 기본적 셀

 

12. 맥 OS

1) 유닉스 기반으로 만들어진 애플사의 제품에서만 이용 가능한 그래픽 기반 운영체제

2) 인스톨과 언인스톨 과정을 단순화

3) 드라이버 설치 또한 OS의 확장 폴더에 넣고 재부팅하면 인식되어 매우 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