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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정보처리기사 3과목

3-9강.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네트워크 기초 활용(1)

[ 목차 ]

 

 

1. 인터넷 구성

1) 인터넷 : 컴퓨터로 연결하여 TCP/IP라는 통신 프로토콜을 이용해 정보를 주고받은 컴퓨터 네트워크

2) 네트워크의 네트워크를 구현해 모든 컴퓨터를 하나의 통신망 안에 연결하고자 하는 의도의 이름

3) 컴퓨터가 서버와 클라이언트로 연결되어 TCP/IP를 이용해 정보를 주고받음

TCP/IP
1) 서로 다른 기종의 컴퓨터들이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인터넷 표준 프로토콜

2. 인터넷 특징

1) 사람들의 선한 측면과 작은 노력을 컨텐츠로 집약해 요약을 보여줄 가능성이 있는 기술

2) 모든 사람에게 개방하는 기술

3) 개인의 고유한 특성을 발견하고 증폭시키는데 매우 유효 적절한 기술

4) 사회적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기술

5) 미국방성의 군사용으로 시작

 

3. 인터넷 서비스

1) www = http : 하이퍼텍스트를 기반으로 멀티미디어를 볼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2) email : smtp : 메일 전송에 사용되는 프로토콜, pop3 : 메일 수신에 사용되는 프로토콜

3) 텔넷 : 가상 터미널 기능을 이용한 원격접속

4) ip주소 :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컴퓨터의 자원을 구분하기 위한 고유한 주소로 총 32비트로 구성되 었으며 A-E의 5개 클래스가 존재

  1] A : 0~127의 시작주소를 가지지만 0, 127은 예약주소, 국가나 대형 통신망에 사용

  2] B : 128~191, 중대형 통신망

  3] C : 192~223, 소규모 통신망

  4] D : 224~239 : 멀티테스트용

  5] E : 실험적 주소로 공용되지 않음

5) ftp : 인터넷에서 파일을 전송하는 서비스 

6) 도메인 네임 : WWW(호스트컴퓨터이름).------(소속기관).co(소속기관의 종류).kr(국가코드)

7) 멀티캐스트 : 전자메일, 화상회의를 위한 화상, 음성 데이터 등을 둘 이상의 다른 수신자들에게 동시에 전송하는 방법

  1] 유니캐스트 : 1:1

  2] 브로드캐스트 : 불특정 다수

  3] 애니캐스트 : IPV6에서 브로드캐스트가 사라지고 생겼으며 수신자들을 묶어 하나의 그룹으로 나타낸 주소를 사용해 그룹 내 가장 가까운 호스트에게 1:1 전송하는 것

8) IPV6 : PIV4의 주소공간을 4배 확장한 128비트 인터넷 주소 체계로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애니캐스트로 구성

 

4. 인터넷 구성요소

1) 종단 시스템 : 통신링크 + 패킷 스위치의 네트워크로 연결된 것으로, HOST, tv, pc, 스마트폰 등

2) 통신 링크 : 데이터를 전송하는 물리 매체

3) 전송률 : bps 단위를 사용

4) 한 종단 시스템이 다른 종단 시스템으로 보낼 데이터를 가지고 있을 때 송신 종단 시스템은 그 데이터를 세그먼트로 나누고 각 세그먼트에 헤더를 붙이고 이러한 패키지를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패킷으로 지칭

5) 패킷은 네트워크를 통해 목적지 종단 시스템으로 보내지고 목적지에서 원래의 데이터로 다시 조립

세그먼트
1) 메시지를 작은 조각으로 분할

패킷
1) 전송한 메시지를 일정한 비트 수로 분할해 송수신측 주소와 제어 정보 등을 부가하여 만든 데이터 블록

5. 인터넷 영향

1) 경제적 효율성 제고

2) 인터넷 경제성장 기여효과

3) 민간소비, 투자 및 공공지출에 기여

4) 개인의 생활수준 향상

5) 고용 창출 효과

 

6. osi 7 계층

1) 하위 계층의 기능을 이용해 상위 계층에 기능을 제공

 

7. 전용회선

1) 직통

2) 통신 회선이 항상 고정

3) 사용 방법이 간편, 업무 적용이 쉬움

4) 전송 속도가 빠르고 전송 오류가 적음

5) 전송할 데이터 양이 많을 경우 유리

 

8. 교환회선

1) 전화망, 인터넷망

2) 교환기에 의해서 연결

3) 전송속도가 느림

4) 보안문제

5) 회선을 공유하기에 효욜도가 높아 비용 절감

6) 전화같은 회선 교환방식와 메일같은 축적 교환방식으로 분류

 

9. 다중화기

1) 허브, 공유기 같이 인터넷을 공유

2) 하나의 통신 회선을 여러 대의 단말기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또록 하는 장치로, 전송 효율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

3) 여러 대의 단말기의 속도의 합 <= 고속 통신 회선 속도

 

10. 물리계층

1) 네트워크의 기본 네트워크 하드웨어 전송 기술

2) 비트 단위

3) 매체간의 인터페이스를 의미

4) 리피터, 허브를 사용

 

11. 데이터 링크 계층

1) 포인트 투 포인트간 신뢰성 있는 전송

2) 오류제어와 흐름제어

3) 프레임에 주소부여

4) 에러검출, 재전송

5) 브리지, 스위치, 랜카드 사용

 

12. 네트워크 계층

1) 네트워크 연결을 설정, 유지, 해제하는 기능

2) 경로 설정, 패킷정보 전송

3) 라우터

 

13. 전송계층

1) 양 끝단의 사용자들이 사용

2) 종단 시스템 간에 데이터 전송기능 tcp, udp

3) 게이트웨이

 

14. 세션계층

1) 대화 제어

2) 전송 정보의 일정 부분에 체크점을 설정

3) pc 사용

 

15. 표현계층

1) 응용계층에서 받은 데이터를 세션계층에 보내기 전에 통신에 적당한 데이터로 변환하고 세선 계층에서 받은 데이터는 응용계층에 맞게 변환

2) 코드변환, 암호화

3) pc사용

 

16. 응용계층

1) 사용자가 osi환경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

2) 전자 사서함, 파일 전송, 가상 터미널

3) pc 사용

 

17. 장비

1) 허브 :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공유기)

2) 리피터 : 디지털 신호 증폭

3) 브리지 : 소프트웨어 방식으로 두 개의 랜을 연결(lan : 근거리 통신망)

4) 스위치 : 하드웨어 방식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브리지보다 속도가 빠름. 포트가 많음

5) nic(랜카드) : 컴퓨터를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장치로 정보가 전송 매체를 통새 전송될 수 있도록 정보 형태를 변경

6) 라우터 : wan(lan을 서로 연결시킨 광역통신망)에 접근, 경로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