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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정보처리기사 3과목

3-7강.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라이브러리 활용

[ 목차 ] 

1. 라이브러리

2. 라이브러리 구성

3. c언어 문법

 

1. 라이브러리

1) 모듈화 되어 제공되는 프로그램으로, 필요할 때 호출해서 사용 가능

2) 효율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을 모아놓은 집합체로, 도움말, 설치 파일, 샘플 코드 등을 제공

 

2. 라이브러리 구성

1) 도움말 : 라이브러리 사용 도움말

2) 설치 파일 : 설치 파일

3) 샘플 코드 : 라이브러리 이해, 적용하기 위해 제공되는 소스코드

  1] c언어 : 헤더 파일로 제공

  2] 자바 : 패키지로 제공

 

3. c언어 문법

0) #include<stdoio.h> : 데이터 입출력을 위해 stdio.h를 먼저 실행 : 해당입력이 있어야 printf() 함수 사용 가능

1) main( ) 함수로부터 실행이 시작 : 운영체제가 main() 함수를 호출

2) 세미콜론 : 문법의 마침표

3) while : 조건 검사 후 반복실행

4) printf(서식 문자열, 변수) : 모니터에 출력하는 것으로, 변수 유형에 맞는 서식 문자열을 입력, 또한 출력물 위치 조절 가능

5) number++ : 넘버를 사용 후 가산

 

4. 자바문법

1) 자바의 라이브러리는 import를 이용해 클래스를 호출

 

5. 표준 라이브러리

1) 프로그래밍 언어가 기본적으로 가진 라이브러리를 의미

2) 여러 종류의 모듈과 패키지를 가지며 별도의 설치 없이 이용 가능

 

6. 외부 라이브러리

1) 별도의 파일을 설치해서 사용

2) 누구나 개발하여 설치 가능하고 인터넷을 통해 공유 가능

 

7. 모듈

1) 한 개의 파일에서 기능을 제공하는 것으로, 개별 파일로 구성

 

8. 패키지 

1) 여러 개의 모듈을 한 개의 폴더에 묶어서 기능을 제공하는 것으로, import를 통해 불러올 수 있음

 

9. c언어 라이브러리 종류 - #include <   >

1) stdio.h : 입력, 출력 함수

2) string.h : 문자열 처리

3) math.h : 수학 함수

4) stdlib.h : 동적 할당(메모리 관리)으로, 난수슬 생성하거나 ㅇ정수 연산, 검색 및 정렬함수 등을 포함

 

10. 파이썬언어 라이브러리 종류

1) 넘파이 : 행렬, 대규모 다차원

2) 판다스 : 데이터 분석

3) 필로우 : 이미지 편집

4) 펜서플로우 : 기계 학습, 딥러닝을 위한 구글에서 만든 오픈소스 라이브러리

 

11. 자바 라이브러리 언어 - import java.util. ----;

1) java.lang : 자바 언어의 주요 구소 요소로, import문 없이 사용 가능

  1] 인터페이스, 자료형, 예외처리 등

  2] string, system, error

2) java.utill : 다양한 자료구조

  1] 날짜, 난수, 보갑한 문자열

  2] date, random, stringtokenizer

3) java.io, nio, net : 키보드, 네트워크, 파일 등 입출력 관련

  1] 파일 입출력, 네트워크

  2] unputstream, outputstream, reader, write

4) java.sql :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12. 데이터 입출력 - c

1) 라이브러리를 활용할 대 코드 내 import 한 후 사용할 함ㅅ의 데이터 입출력 기준으로 설계, 구현

2) c언어 표준 입출력 함수 : 키보드로만 입력하고 화면으로만 출력하는 함수

3) scanf(서식문자열, 변수의 주소) : 표준 입력 함수

주소는 &로 표현

4) printf( ) : 표준 출력 함수

5) 기타 입출력 함수

 

13. 자바 표준 입출력 클래스

1) scanner : 키보드로 입력 받아 변수에 저장하는 클래스

 

14. 라이브러리와 데이터입출력의 관계

1) 라이브러리 내 해당 함수는 단위 독립성을 위해 input,parameter, output parameter만 노출되어 있음

2) 원하는 처리 결과는 사전에 인지하고 해당 라이브러리 내 함수를 찾아 사용

3) 각 파라미터는 단일변수로도 여러가지 데이터 형식을 보유

4) 라이브러리 내 함수는 공동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가급적 사용규약을 준수

 

15. 예외처리

1) 프로그램이 처리되는 동안 특정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처리를 중단하고 다른 처리를 하는 것으로, 일반적인 실행의 흐름을 바꾸는 몇가지 조건을 처리하여 설계하는 것

2) 문제가 발생할 것을 대비해 예외 처리 루틴을 작성하는 것

3) 예외원인

  1] 하드웨어 문제

  2] 운영체제 문제

  3] 라이브러리 손상

  4] 사용자 입력 오류

 

16. 예외 안전성

1) 메모리 누수, 잘못된 출력, 왜곡된 자료와 같이 코드의 런타임 실패가 악영향을 미치지 않을 경우 예외 안전이라 지칭

2) 예외 원인(안전성 높은 것이 선행)

  1] 실패 투명성 : 어떤 경우에도 예외 발생하지 않는 것

  2] 강력한 불변의 예외 안전 : 연산이 실패할 수 있지만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음, 데이터 손일 없이 원복 가능

  3] 기본 예외 안전 : 예외가 발생할 경우 연산이 중단되어 일부만 수행하며 변하지 않는 부분은 피해를 입지 않음, 예외로 인해 어떤 상태가 될지 알 수 없지만 프로그램이 중단되지는 않음

  4] 최소 예외 안전

  5] 예외 보증을 하지 않은 안전

 

17. 자바 예외처리 문법

try {

   예외 발생 가능성이 있는 코드

} catch {

    예외 발생시 처리될 코드

} finally {

    예외 발생 여부 관계 없이 무조건 처리될 코드

}

 

18. 파이썬 예외처리 문법

try 

 예외가 발생할 가능성 있는 코드

except

 예외 발생시 처리 코드

else

 예외가 발생하지 않을 시 처리 코드

finally

 예외 발생 여부와 관계없이 무조건 처리되는 코드

close

 

19. c++ 예외처리 문법

try {

 예외가 발생할 가능성 있는 코드

} catch{

 예외 발생시 처리 코드

}

 

20. 프로토타입

1) 주로 요구사항의 검증을 위해 본격적 개발에 앞서 시제품 형태로 작성되는 것

2) 라이브러리의 활용성을 검증 하고 원하는 기능에 대한 사용을 검토

 

21.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프로토타입

1) 라이브러리를 활용하면 단시간 내에 원하는 기능의 구현이 가능

2) 검색, 설치, 적용하고 코드를 검토해 프로토타입을 작성

3) 예상되는 결과와 다른 경우 다른 라이브러리를 활용

 

22. 프로토타입 기반 프로그래밍

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한 갈래

2) 클래스가 없고 클래스 기반 언어에서 상속을 사용하는 거과 다르게, 객체를 원형(프로토타입)으로 하여 복제의 과정을 통해 객체의 동작 방식을 다시 사용 가능

3) =클래스리스, 프로토타입 지향, 인스턴스 기반 프로그래밍

 

23. 자바 스크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