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타이머 런 아웃 : cpu를 할당 받아 실행중인 프로세스가 할당시간을 초과하면 cpu를 다른 프로세스에 양도하고 자신은 준비상태로 전이되는 것
5) 브록 : 실행 중인 프로세스가 지정된 시간 어진에 다른 작업을 위해 스스로 프로세스를 양도하기 대기상
태로 전이

6. 스풀링
1) 다중프로그래밍 환경 하에서 용량이 크고 신속한 액세스가 가능한 디스크를 이용해 각 사용자 프로그램의 출력할 데이터를 직접 프린터로 보내지 않고 디스크에 모았다가 나중에 한꺼번에 출력하여 프린터 장치의 공유 및 프린터 처리 속도를 보완하는 기법
2) 어떤 작업의 입출력과 다른 작업의 계산을 병행 처리하는 기법
3) 디스크 일부를 매우 큰 버퍼처럼 사용하는 방법
4) 버퍼링과의 공통점 : 저속의 입출력 장치와 고속의 cpu간의 속도차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
5) 버퍼링과의 차이점 : 스풀링은 디스크, 버퍼링은 주기억장치를 활용
7. 교착상태
1) 둘 이상의 프로세슫르이 자원을 점유한 상태에서 서로 다른 프로세스가 점유하고 있는 자원을 요구하며 무한정 기다리는 현상
8. 프로세스 스케줄링 = cpu 스케줄링
1) 컴퓨터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 그 사용 순서를 경정하기 위한 정책
2) 처리율 증가, cpu 이용률 증가, 우선 순위 제도, 오버헤드 최소화, 응답시간/반화시간/대기시간 최소화, 균현 있는 자원 사용, 무한 연기 회피의 장점을 지님
3) 기법
1] 비선점 스케줄링 : 비효율적, 비양보
- 프로세스에게 이미 할단된 cpu를 강제로 빼앗을 수 없고 사용이 끝날 때 까지 기다려야 하는 방법
- 일괄 처리, 실시간 처리가 불가능해 중요한 작업이 기다리는 경우 발생
- FIFO(=FCFS) : 준비상태에서 도착한 순서에 따라 CPU 할당, 평균 반환시간 = 평균실행시간+평균대기시간
- SJF : 작업이 끝나기까지의 실행 시간 추정치가 가장 작은 작업을 먼저 실행하는 것으로 FIFO보다 평균대기시간이 작지만 긴 작업의 경우 FIFO보다 더 크고 예측하기 어려움 -> 실행시간이 큰 작업은 무한연기의 가능성이 있는데, 이는 AGING 기법을 통해 강제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해결, 즉 긴 작업은 계속해서 추가되는 작업에 밀리니 강제로 먼저 실행
- HRN : SJF 방식의 단점을 보완한 것으로, 우선순위 계산식 = (대기시간 + 서비스시간) / 서비스시간
2] 선점 스케줄링 : 효율적, 양보
- 우선 순위가 높은 다른 프로세스가 할당된 CPU를 강제로 빼앗는 방법
- 실시간 처리, 대화식 분할 처리(오버헤드 발생)
- RR : 대화식 시분할 시스템을 위해 고안된 방식으로 fifo방식, 할당되는 시간이 클 경우 FCFS 기법과 같아지고 작을 경우 문맥교환 및 오버헤드가 자주 발생 / 각 항목은 정해진 최대 시간만큼만 진행하고 자리를 넘겨주고, 나머지 작업이 다 수행된 뒤 남은 작업들을 다시 반복
- SRT : SJF 방식의 선점형 기법으로 현재 실행중인 프로세스의 남은 시간과 준비상태 큐에 새로 도착한 프로세스의 실행 시간을 비교해 가장 짧은 시간을 요구하는 프로세스에게 CPU를 할당 / 즉 진행중인 프로세스의 남은 시간과 새로 들어온 프로세스의 남은 시간을 비교해 기존 것은 중지하고 더 짧은 것을 실행
9. 문맥교환
1)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에서 운영체제에 의해 중앙처리장치가 할당되는 프로세스를 변경하기 위해 현재 중앙처리장치를 사용하여 실행하고 있는 프로세스의 상태 정보를 저장하고 앞으로 실행될 프로세스의 상태 정보를 설정한 뒤 중앙처리장치를 할당해 실행이 되도록 하는 작업 -> 오버헤드의 큰 요인 중 하나
10. 노화 기법
1) 자원이 할당되기를 오랜 시간 동안 기다린 프로세스에게 기다린 시간에 비례해 높은 우선순위를 부여해 가까운 시간 안에 자원이 할당되도록 하는 것으로, 우선 순위 스케줄링에서 무한 연기를 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