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
1. CLI/GUI
2. GUI 컴포넌트
3. GUI 프로그램 구조
4. AWT와 Swing, Window Toolkit
5. AWT
6. Swing
7. 이벤트 핸들링
8. 이벤트 처리 구현 절차
1. CLI/GUI
1) CLI : Command Line Interface ex. windows
2) GUI : Garatphic User Interface ex. cmd
3) 최근 : 모바일 터치, 음성, 모션
2. GUI 컴포넌트
1) 타이틀바, 메뉴바, 버튼, 스크롤바 등
2) 자바는 AWT와 Swing 패키지에서 해당 기능을 제공
3. GUI 프로그램 구조
1) 새로운 프레임이나 창으로 객체를 생성하여 프로그램 시작
2) 레이아웃 객체를 사용하여 기본 레이아웃에 배치
3) 화면에 필요한 컴포넌트를 생성하고 레이아웃에 배치
4) 사용자와 상호작용(클릭, 키보드, 마우스)하는 이벤트 핸들러 등록
5) 발생한 이벤트를 처리하는 코드 구현
4. AWT와 Swing, Window Toolkit
1) AWT : Abstract Window Toolkit
1] 자바의 가장 기본적인 GUI 툴킷
2] 윈도우의 최소 기능만 정의
2) Swing : 좀 더 다양한 컴포넌트 등을 추가한 새로운 툴킷
3) SWT : Simple Wigget Toolkit(이클립스의 GUI 툴킷)
4) JavaFX : 여러 환경에서 호환되는 프로그램 개발 시에 사용
5. AWT
1) AWT 창 닫기
1] addWindowListener( )의 파라메타로 WindowHandler 객체 생성
2] WindowHandler 객체의 WindowAdapter에 정의된 창 닫기 메소드 사용
6. Swing
1) 클래스 이름 앞에 J를 붙여 AWT와 구분
2) 부분적으로는 AWT도 사용
3) 레이아웃 적용 방법
1] setLayout( ) 에 원하는 레이아웃 객체 생성
2] FlowLayout : 가로로 배치(기본 레이아웃), 길이 부족 시 다음 줄에 배치
3] gridLayout : 가로 X 세로의 격자 모양 배치
4] BorderLayout : 가운데 있는 컴포넌트 중심으로 네 방향에 컴포넌트 배치
5] CardLayout : 여러개 중 하나의 레이아웃만 보여주는 레이아웃
7. 이벤트 핸들링
1) 이벤트 : GUI 프로그램에서 발생하는 특정 시점의 의미있는 신호
2) ActionEvent : 컴포넌트에 정의된 행위가 발생 할 때
3) MouseEvent : 마우스 액션이 발생 할 때
4) KeyEvent : 컴포넌트 안에 키 입력이 발생 할 때
5) ComponentEvent : 컴포넌트 이동, 크기 변경 등이 발생 할 때
6) ContainEvent : 컴포넌트 추가, 삭제 등이 발생 할 때
8. 이벤트 처리 구현 절차
1) ***Listener : 이벤트 처리 구현 절차에 따라 이벤트 핸들러 정의
2) add ***Listener( ) : 컴포넌트에 이벤트 핸들러 등록
3) 익명클래스 구현
'학원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12장. JDBC (0) | 2020.03.26 |
---|---|
JAVA 10장. 컬렉션 I/O (0) | 2020.03.13 |
JAVA 9장. 컬렉션 (0) | 2020.03.12 |
JAVA 8-2장. 핵심 클래스들 (0) | 2020.03.11 |
JAVA 8-1장. 예외처리 (0) | 2020.03.11 |